본문 바로가기

다육

식물 목마가렛 키우기 물주기 및 번식

3월 식물 목마가렛 키우기 물 주기 및 번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목마가렛은 다년생 식물로 꽃이 화려하게 피는 식물이기 때문에 햇살만 풍부하다면 꽃을 아주 오랜 시간 볼 수 있어 봄에 키우기 아주 좋은 식물이지 싶습니다.

 

목마가렛

 

번식이 아주 잘되는 식물 이기 때문에 꽃이 지고 나서 풍성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줄기를 잘라줄때 튼튼한 줄기 하나를 잘라서 하루 정도 말린 다음에 심어 주면 봄 같이 따뜻한 계절에는 일주일 정도면 뿌리가 나오면서 키울 수 있답니다.

 

목마가렛번식

 

줄기가 가늘어도 꽃대가 잘 생기기 때문에 작은 화분에 상토를 넣고 자른 줄기를 꽂아두면 뿌리가 발생하면서 1년 정도만 자리를 잘 잡아주면 예쁜 꽃을 볼 수 있답니다.

꽃 색깔은 보통 핑크, 흰색, 노란색, 붉은색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핑크빛 색감의 꽃이 가장 예쁘게 보인답니다.

 

목마가렛키우기

 

꽃대가 아주 많이 올라오는 목마가렛은 물과 햇살이 부족하면 꽃이 피지 못하기 때문에 풍성한 꽃을 보려면 꽃이 필 때 물을 굶기지 않는 게 좋답니다.

햇살은 최소 3시간 이상은 보여줘야 꽃이 크고 진한 색감을 보여 주며, 꽃이 피면 향기가 있을거 같지만 향기는 나지 않는답니다.

목마가렛키우기

 

잎이 풍성하면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어서 좋지만 영양분이 잎으로 많이 가기 때문에 곁가지 및 말라가는 잎은 제거를 해주는 게 좋답니다.

꽃을 오래 보려면 햇살이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신경써야 하는 건 꽃이 피고 난 후 물 주기를 할 때 꽃잎에 묻지 않게 저면관수 및 줄기 주변으로 주는 게 좋답니다.

 

목마가렛

 

공기흐름이 좋지 못하면 잎이 무르거나 곰팡이병이 생겨서 잎이 지져분해지면서 성장을 하는데 힘들어 할 수 있답니다.  또한 화원에서 목마가렛 화분을 가져와서 물을 바로 주는 분들이 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답니다.

 

 

이유는 농원에서 나오는 목마가렛 화분은 거름100%로 심었기 때문에 집에 가져와 바로 물을 주면 줄기가 무를 수 있는 환경이 돼버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꼭 물은 일주일 지나서 주세요.

 

 

물을 줄때는 바로 분갈이를 하지 않았다면 물에 영양제를 희석해서 저면관수로 10분 정도 담갔다가 빼내서 공기흐름이 좋은 곳에 두며 화분 속 수분을 말리면 그 이후부터 꽃이 풍성하게 피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잎과 꽃이 풍성하게 피는 식물 목마가렛 이기 때문에 화분은 식물 크기보다는 1.5배 정도는 큰 화분에 심어 주는 게 좋으며분갈이흙은 뿌리가 잘 발달될 수 있게 부드러운 상토를70 % 정도 나머지는 마사 또는 에스라이트를 넣고 물 배수가 잘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잘 성장시킬 수 있답니다.

추위를 싫어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기온은 영상5도 이하로 내려 갈때는 노지 보다는 베란다에 화분을 옮겨서 냉해를 입지 않게 보호하는 게 좋답니다.

 

목마가렛화분

 

유약화분보다는 토분에 자리를 잡아 주는 게 좋지만 가장 중요한 건 영양분이 많아야 꽃을 많이 볼 수 있답니다. 꽃을 많이 피우는 식물이기 때문에 꽃잎이 말라가는 증상이 보이는 꽃대와 마른 잎은 제거를 해주는 게 좋답니다.

가격은 만원 정도면 풍성한 크기의 수형을 가진 식물 목마가렛을 구입할 수 있답니다.  저희 집이 동향집이라 3월 현재 해가 2시간 정도 들어오는 햇살로도 꽃이 피는 걸로 봐서는 환경에 적응을 하면 꽃을 보는 건 어렵지 않을 듯합니다.

끝으로 필요 없는 줄기는 전지를 전체적으로 해줘야 줄기도 두꺼워지며 풍성한 가지를 만들어 멋진 수형을 만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