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차 카페인 정말 문제가 될까요?

아마 카페인에 노출이 많이 되신분 들은 아침 기상과 함께 커피나 녹잔 한잔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커피가 녹차 카페인 보다  많다는 걸 알면서도 눈만 뜨면 가장 먼저하는 게 커피 내리는 일이거든요. 근데 얼마전 건강검진을 받고 콜레스트롤 수치가 높다는 판정을 받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내릴 방법을 찾아보니,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스톨 이라는 성분이 약간의 영향을 준다고 하길래 ㅠㅠ 하루에 커피 한잔, 나머지는 녹차를 마셔볼까 하고 녹차 카페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니, 정말 커피에 비해 카페인 수치가 많이 적더라고요. 

 

 

커피 or 녹차 카페인 누가 많을까 ?

 

커피한잔에는 약 100mg caffeine이 함유 되어 있답니다. 그럼 녹차 한잔에는 얼마 정도 함유 되어 있을까요? 대략 20 ~ 30 mg 이라고 하니, 커피에 비하면 1/3 정도 되네요. 더구나 녹차에는 콜레스트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카페스톨 성분이 없다고 하니, 건강에도 녹차가 좋지 싶습니다. 참 성인기준 일일 카페인 양은 400mg 정도라고 하니, 대략 커피 3잔, 녹차는 10잔 정도 인데, 사람마다 caffeine에 대한 반응력이 다르니 참고만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카페스톨 수치를 줄여서 먹으려면, 핸드드립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 시중에 많이 파는 녹차티백 하나에 1.5g 정도 인데, 녹차 카페인 함량으로 따져보니, 약 25mg ~ 35mg 입니다.

 

카페인 부작용 증상은 불면증 및 두통 및 어지러움증, 커피를 많이 마셨을 때 나는 증상은 심장이 벌렁벌렁 심박수 증가, 가슴떨림 등이 나타나면, caffeine 섭취량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모든지 과한면 독이 된다는 사실 잊지마시고, 콜레스트롤 수치가 높거나, 혹은 caffeine 섭취를 줄여보고 싶다면, 녹차를 이용해 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