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생계 수급가구의 자활을 돕기 위한 희망키움통장을 알고 계신가요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희망키움통장 1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근로 능력은 있는, 생계 및 의료 수급가구원에 속한 분들이 자립 및 자활을 통해 희망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희망키움통장은 1유형, 2유형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하는 희망키움통장1은 가구 전체의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가구를 대상 분들에게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하면 매월 10만원을 저축을 한다면, 최대 연 3.30%(확정금리)에 근로소득장려금을 더한 금액을 준답니다. 확정금리 부분은 변동이 있을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은 월 평균 36만원(최대50만원) 3년 만기 탈수급 시 지원 받을수 있답니다.

 

 

자활을 돕기 위한 희망키움통장 1 모집기간은 2017년 2월 ~ 10월 매월 초 신청을 받는데요.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접수를 받으며, 가입기간은 3년(만기일시지급) 입니다.

희망키움통장 1 신청절차는 7단계에 거쳐 확정이 되는데요. 가장 먼저 읍면동 주민센터에 서류제출 및 가구의 주소득원인 취업자가 신청을 하며, 두 번째 신청자 자격조사를 시군구에서 확인합니다.

세 번째 자격 요건 및 탈수급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대상자를 결정, 네 번째 대상자 결과통보를 하며, 결과 통보와 신규 계좌계설(하나은행) 안내를 받는답니다. 다섯 번째 매월 1~20일 입금 마감일 이전에 저축을 해야 합니다. 자동이체를 원칙으로 하는데, 부득이한 경우 직접임금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여섯 번째 근로소득장려금을 매월 23일 ~ 말일 행복e음 및 하나은행 통해 근로소득장려금이 적립 되기 시작할거예요. 마지막으로 지원받는 가구 수요에 따라 복지서비스 및 교육훈련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도움을 준답니다.

 

 

희망키움통장 1에 대해 더 궁금한게 있으시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로 문의 하시면 더 자세하게 알려 주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