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아동 발달에 도움드리는 드림스타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아이들의 꿈과 희망, 그리고 꿈을 키워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건강, 학습 지원, 그리고 양육 부담의 완화 등 아동발달 통합 서비스 드림스타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동 발달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드림스타트는 서비를 필요로 하는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의 양육 환경, 발달 상태 정보를 수집 후 평가 기준에 맞게 선발 하여 건강검진 및 건강관리, 기초학습 지원,  사회정서 증진 서비스, 부모 양육 지원 등 아동발달 영역에 필요한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답니다.

서비스 지원대상은  0세(임산부)부터 만12세 이하의 아동 및 가족 이랍니다. 국민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정, 법정 한부모가정(조손가정포함), 학대 및 성폭력피해아동을 우선 지원 합니다.  그럼 대상자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관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업을 진행한답니다.

아동 발달 드림스타트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별의뢰, 행복e음, 자진내방 등 관련기관 의료를 합니다. 서비스 대상자가 선정되면, 가정방문을 통한 초기상담이 이루어 지며,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와 상황분석, 개입영역을 구체화 합니다. 그후 서비스 계획 및 제공을 하기 위한 아동발 단계별 개입계획 수립, 필요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아동 발달 드림스타트는 총 4가지 서비를 제공, 첫 번째 신체/건강에 필요한 건강검진 및 예방치료, 아동 발달에 필요한 신체 및 건강 정보를 수시로 제공합니다. 두 번째 인지/언어에 필요한 의사소통 및 기초학습 능력을 강화, 아동의 강점 개발에 필요한 콘텐츠 제공. 세 번째 정서/행동 강화에 필요한 자아존중감 및 긍정적 성격 형성을 위한 정서발달 서비슬 제공 및 아동의 사회성 및 권리 신장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  마지막으로 부모와 자녀간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적합한 교육환경제공을 하면, 부모의 자존감 강화 및 양육기술 그리고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 및 양육 지원을 한답니다.

 

아동 발달 드림스타트 신청방법은 시군구 드림스타트 방문 또는 전화 등으로 신청을 받으니, 꼭 참가 해보세요.

 

 

 

드림스타트 덕분에 꿈이 생겼어요.

또래보다 성장이 더딘 아이가 자신감을 잃고 집에만 있었는데, 드림스타트 도움으로 치료도 받고 좋아하는 악기를 배우면서 연주자의 꿈을 키워가고 있어요.

-출처 -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