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

아이돌봄 서비스로 양육부담 줄여보세요

시대가 급변하면서 맞벌이 및 한부모 가정, 다자녀 가정 부모님들이 다들 일을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다보니, 양육에 대한 부담을 많이 가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생활이 넉넉해서 베이비시스터를 구해서 양육하시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이럴때 가정에 부담을 줄여주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시간제, 영아종일제의 혜택을 받을수 있는데요. 시간제는 만 12세 아동에게 보육, 놀이, 식사, 등하원 동행 등을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 인데요. 최소 2시간 이상 연 480시간 정부 지원을 받을수 있답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부담금이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영아종일제는 만 3 ~ 36개월 이하 영유아에게 이유식 먹이기, 젖병소독, 기저귀 갈아주기, 목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간은 1일, 최소 4시간 월 200 시간을 제공합니다. 영영아 종일제 또한 소득 수준에 따리 비용이 차등 적용 됩니다.

★신청대상 : 만 12세 이하의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 취업 한부모, 장애부모 가정, 다자녀 가정

 

 

★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첫 번째 정부 지원 가정일 경우 거주지 주민센터나 복지로 누리집에서 신청을 하는데요. 1차에서 소득판정에 따라 유형 결정 통지를 받습니다. 지원 결정이 되면, 아이돌봄 누리집 가입 후 서비스 신청 후 이용을 하면 된답니다. 결제는 지급받은 국민행복카드 입니다. 두 번째 정부 미지원 일경우 아이돌봄 누리집 사이트에 가입, 서비스 신청 후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결제방식은 1차와 같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우리 가족 행복돌보미, 가정 내 돌봄 지원 등 모두가 혜택을 받는 서비슬 제공합니다. 우리 가족 행복돌보미는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높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가정 내 돌봄지원은 부모의 잦은 출장이나 야근 등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게 도움을 줍니다. 집으로 방문하는 서비스로 가정 내 양육을 선호하는 부모에게 가장 메리트가 있는 제도일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