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

제라늄 키우기 동향집편

봄이 오면 가장 즐거운 게 예쁜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다는 건데요. 특히 꽃이 예쁜 제라늄 키우기는 아주 특별한 재미를 준답니다. 

 

제라늄키우기

 

오늘은 동향집에서도 제라늄 키우기를 예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릴까 하는데요. 보통 꽃은 일조량과 영양분이 충분해야 색이 진하면서 모양이 예뻐진다는 건 식물을 키워본 분들이라면 알 수 있지 싶습니다.

 

제라늄

 

그래서 꽃을 많이 보기 위해서는 최대한 햇살을 많이 보여 주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환경을 바꾸기는 아주 어렵기 때문에 키우고 있는 환경을 최대한 이용해서 식물에게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필요합니다.

 

식물키우기

 

제라늄은 물과 햇살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성장하는 봄, 여름, 가을에는 7일 간격으로 물을 주면서 키워도 큰 문제는 없지만 실내에서 키우는 분들은 물을 너무 자주 주게 되면 과습으로 인해서 무름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하 줄기와 잎 상태를 살펴서 주는 게 좋으며, 최대한 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 주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제라늄꽃

 

노지 또는 걸이대를 걸어서 제라늄 키우기를 하는 분들은 1차적으로 환기가 잘되기 때문에 일주일 마다 물을 주어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그래도 과습에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잎이 갈변되거나 물을 주는데도 잎이 처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뿌리 상태가 좋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럴 때는 물 주기를 중단하고 최대한 잎이 정상적으로 나올 때까지 기다려 주는 게 좋습니다.

 

제라늄

 

여름을 아주 싫어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기온이 30도 이상이 지속되는 시점 전 까지는 충분이 주어도 되지만, 7월, 8월에는 물을 자주 주면 안 된답니다. 뿌리가 높은 온도에 녹아내릴 수 있고 결과적으로 줄기까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름에는 잎이 못나지고 떨어진다고 해도 바람이 잘 통하는 반음지에 놓고 키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라늄

 

꽃이 피는 시기는 일조량과 영양분이 충분하다면 1년 내내 볼 수 있는 아주 예쁜 식물이지만, 예쁜 꽃 모양을 만들고 싶다면 햇살을 최소 2~3시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꽃이예쁜식물

 

분갈이 용토 또한 일반 관엽이나 다육이 용토를 그냥 쓰기 보다는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화훼용 피트머스 비율을 60% 정도 그리고 물 빠짐이 좋은 재료 마사 또는 에스라이트 비율을 40% 정도 맞춰서 해준다면 꽃대가 여러 개 나오면서 풍성한 꽃다발을 볼 수 있답니다.

 

제라늄

 

잎을 크게 키우고 싶다면 햇살이 강한곳 보다는 반음지에 놓고 키우는 게 좋지만, 꽃이 필 때는 최대한 햇살이 많이 들어오는 곳에 두는 게 좋답니다.

꽃이 필때는 물을 너무 굶겨 버리면 꽃 모양이 예쁘게 자라지 않기 때문에 웃자란다고 너무 굶기지 않는 게 좋답니다. 또한 꽃잎이 지기 시작하는 줄기는 잘라서 제거를 해주는 게 새로운 꽃대가 영양분을 끌어올려 더 예쁘고 풍성한 꽃을 만들 수 있답니다.

 

 

화분은 통기성이 좋은 토분이 제라늄 키우기에 가장 적합하지만, 공기흐름이 좋지 못한 실내에서는 오히려 좋지 못하기 때문에 유약 처리가 약하게 된 걸 선택하는 게 좋답니다. 실외에서는 물 관리하기가 좋은 토분을 사용하는 게 좋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가장 가장 큰 문제는 검은색 곰팡이병이 발병 될 수 있어서 항상 종합 살균제를 준비하는 게 좋으며, 한번 곰팡이균이 퍼지기 시작하면 잎 마름도 심하지만 성장이 느려져서 결국은 풍성한 수형을 만들 수 없답니다.

 

 

분갈이는 3월, 9월에 해주는 게 좋으며, 늦은 봄에 화원에서 구입해서 가져오는 제라늄 같은 경우는 분갈이를 하기보다는 심어놓은 상태로 유지를 하다가 성장하는 시기에 용토를 바꿔 주는 게 좋답니다.

가을 분갈이는 뿌리를 많이 제거하기 보다는 흙을 살짝 털어서 보충한다는 생각으로 해주시고 봄에 오래된 뿌리를 정리하고 심어주는 게 뿌리를 건강하게 만드는 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분갈이를 한 후 화분 같은 경우는 따로 영양제를 줄 필요는 없지만, 분갈이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다면 알갱이 영양제와 같은 걸 줄기 주변으로 해서 올려놓으면 부족한 영양분이 보충되면서 꽃을 계속해서 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동향집 제라늄 키우기 편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오늘 보여드리는 사진속 주인공은 하루에 햇살이 3시간 정도 들어오는 동향집에서 성장하고 있는 식물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