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A형 감염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요즘 대전, 세종, 충정 지역을 중심으로 A형 간염에 걸린 분들 뉴스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특히 30대에서 40대 사에에서 발병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요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법 그리고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A형 감염에 걸리면 어떻게 될까 라는 부분인데요. B형 C형과 다르게 대부분 6개월 이내  저절로 치유되지만, 가끔 증상이 악화 되어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되어 무서운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답니다.

 

 

증상은 보통 발열과 두통 등 전신에 증상이 생기기 시작하며, 소변을 볼 때 암갈색 소변 및 황달이 몇주 지속 될 수 있으며, 잠복기는 대략 15일에서 50일 정도 이며 평균적으로 28일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전파기간은 대략 증상발현 후 2주 전부터 황달은 대략 1주까지 전파 가능 하지만, 대략 1주 정도가 가장 위험성이 강하답니다.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경로는 B,C형과 다르게 음식에 의한 감염이 되는데요, 특히 오염된 물, 음식물 섭취, 또는 감염환자와 접촉했거나, 혈액 그리고 성접촉을 통해서 감염이 된답니다.

그럼 A형 감염으로 부터 보호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질병은 손으로 부터 시작되는 거 아시죠. 외출하고 들어 왔을때는 꼭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어 주고, 왠만한 손을 입으로 가져 가지 않는게 좋답니다.  음식물 섭취시 물을 끓여 먹는게 좋으며, 음식은 익혀서 먹고, 채소나 과일은 껍질을 벗겨 먹는걸 추천 드립니다.

항체가 없는 분들은 총 2회에 걸쳐서 백신을 맞아야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항체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철저한 개인위생 그리고 고위험군 대상에 들어가는 분들 꼭 예방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고위험군은 의료인, 외식업종사자, 만성간질환자, 12~23개월의 모든 소아 등이 해당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