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

10월 다육식물 이것만은 꼭 해주세요

봄이 왓다고 좋아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월하고 중순입니다. 이제 한 달만 더 지나면 춥다고 걸이대 및 노지에 살고 있는 다육식물들 베란다 월동이 시작될 거라 생각됩니다. 조금 이른감이 있지만, 보통 3도 까지는 노숙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데, 가끔 추위에 약한 라울 같은 경우는 문제가 생길수가 있더라고요. 머 가끔 생기는 거니, 11월 중순까지는 걸이대 노숙을 하면서, 정말 추워진다고 생각하면, 5도 이상의 월동장소로 옮겨 왔다가, 기온이 오른다면, 노숙 걸이대로 다시 잡아 주면서 키우시면 된답니다.

 

 

 

 

☆ 10월 다육식물 1순위 해야 할 일

하엽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두들레야 및 잎장이 넓은 프릴 같은 종류들은 마른 잎장을 떼지 않으면, 곰팡이 병이 올 가능성이 농후 합니다. 통풍과 환기가 잘되는 걸이대 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데, 베란다 또는 통풍이 안 되는 곳은 아주 문제가 발생하며, 덤으로 깍지벌레 집터를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 2순위 해야 할 일

10월 다육식물 곰팡이, 탄저병, 깍지벌레 방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곰팡이, 탄저병은 한번 걸리면 치료가 더디기 때문에 겨울에는 문제가 덜한데, 따뜻한 봄이 올 때 잠자고 있던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시작하면, 겨울동안 다져졌던 얼굴이 한 순간에 내려 않을 수 있답니다. 방제 순서는 살균제와 살충제를 같이 쳐주면 좋겠지만, 약을 혼합할 경우 가끔 약해를 입을 수 있었답니다. 조금 귀찮겠지만, 살균제를 먼저 쳐주고 일주일 지난 후 살충제를 쳐주세요. 살균제는 꼭 비율을 맞쳐 살포하셔야 합니다. 약성분이 높으면, 잎장에 화상 또는 약해가 발생해서, 건강했던 잎장들이 떨어진답니다. 살충제 일경우는 기본 비율보다 약간 높게 쳐도 되는데, 이왕이면 안전하게 비율대로 방제해주세요. 단 깍지 또는 응애가 보이면, 비율보다 약간 높게 쳐주시면 된답니다. 살균제는 다이셈엠, 부라마이신, 살충제는 케스케이드, 메머드, 팔발마, 살비왕, 코니도 등을 사용합니다. 구입처는 화원이나, 약제상을 통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3순위 영양제 쳐주기

가을에 다육식물 분갈이를 해주셨다면 이 부분을 넘어가도 되는데요, 봄에 분갈이를 해주시는 분들은 꼭 액체형 또는 고형 영양제를 쳐주시기 바랍니다. 다육식물이 생명력이 강하다고는 하나 영양분이 부족하면, 바이러스 및 해충의 밥이 된답니다. 보통 칼슘제를 쳐주는데, 종합영양제 하이포넥스가 좋답니다. 단 과하게 치면 독이 되니, 꼭 비율에 맞게 엽면시비로 주세요. 엽면시비란 잎에 뿌려주는 방법입니다. 참 한 달에 한 번, 1월2월은 치지 마세요.

 

 

 

 

☆ 4순위 베란다 걸이대 보수하기

몇 달을 비바람과 싸웠기 때문에 페인트 부분이 벗겨지기 때문에 꼭 마른 걸레로 딱아 주시기 바랍니다. 린스를 발라 주면, 녹이 쓸지 않고 좋답니다. 덮개로 쓰였던 비닐도 벗겨서 버리세요. 내년에 그냥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짜피 삭아서 구멍이 뻥뻥 난답니다.

 

 

 

 

 

 

☆ 5순위 겨울잠 자러 가기 전에 물밥 듬뿍 먹이기

몇 달을 굶어야 하기 때문에 10월 한 달은 2주에 한 번 물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고운 단풍을 보시려는 분들도 꼭 ~~~ 10월은 지켜주세요. 잎장에 수분을 머금지 않고 있다면, 겨울에 큰 혼란을 겪을 수 있답니다. 두들레야는 저면관수로 주시기 바랍니다. 백색 가루가 얼굴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얼굴 위로 물을 주면, 잎장 사이사이 곰팡이 및 무름병이 올 수 있답니다.

 

2017/10/08 - [다육] - 가을단풍 놀이는 가까운 다육농원 어때요?

2017/09/06 - [다육] - 가을 단풍을 보기 위한 다육식물 준비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