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통해 부동산 거래 안전하게 하기

요즘 왜이리 사기꾼 관련 소식들이 각종 언론 및 온라인상 떠도는지, 머 저도 예전에 중고거래로 물품을 구입했다가 사기를 당한적이 있었는데. 그때 분명 주민등록증 확인 까지 해서 안전하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위조 한 거 였더라고요. 그때 제대로 확인만 했어도 사기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답니다.

 

 

사기를 당한 후로는 매번 주민등록증 위조확인을 하는데요. 이번에도 동생이 살던 집을 전세로 내놓을려고 하는데 시간이 안돼서 제가 대신 처리를 하러 같더니 세입자 분께서 위임장 및 인감증명, 주민등록증을 요구하더라고요. 순간 세입자분들이 정말 똑똑하고, 많은 준비를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전 주민등록증이 다 정품인줄 알았는데, 위조품이 있다 걸 얼마전에 알았으니, 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더라고요.

 

그럼 저 처럼 중고물품 사기 당하지 말고, 나중에 부동산 거래시 꼭 필요한 주민등록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총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공인인증서가 꼭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ARS 서비스 1382에 전화를 걸어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실거라 생각되는데, 전 전화라면 조금 꺼림직 해서, 민원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확인했답니다.

두 번째 민원 24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아래 이미지가 보이는데요. 상단 메뉴바에서 확인서비스를 클릭하세요. 그럼 주민등록증진위확인 및 잠김해제 부분이 표시 되면 클릭하세요.

 

 

 

바로 다음 이미지가 나오는데요. 그곳에서 주민등록증진위확인 버튼이 보이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준비해둔 공인인증서 암호를 넣으면 진위여부를 확인 할 정보를 넣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난답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

 

 

 

조금 귀찮지만, 부동산 거래나, 중고물품 거래시 사기를 당하는 일은 없겠죠~ 모두 행복한 세상이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