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시험정보

사회복지사 공무원 도전을 위한 첫 출발

10년후 가장 전망이 있는 직업이 사회복지사라는 통계자료를 보신분들이 참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사는 곳도 도시 노령화로 인하여, 도시 전반 사회복지사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아 질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럴때 미래를 위한 투자로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및 공무원 시험에 한번 도전해 보시라는 말씀을 전해드리며, 자격시험 및 공무원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에는 1급, 2급이 있는데, 보통 2급은 관련학과를 나오지 않아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1급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기본으로 하며, 관련 전공자 아닐경우, 사회복지 관련 경력이 있어야만 취득할 수 있답니다. 솔직히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2급 자격증만 가지고 있어도 시험을 볼수 있고, 다른 공무원에 시험에 비해 커트라인이 낮아,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매리트가 있답니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 관련 전문대 및 4년제 그리고 대학원을 나오면, 실습 과정만 이수하면, 무시험으로 2급 자격증이 나오는데, 관련학과를 나오지 않으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하면 된답니다.  학점은행제는 일을 하면서도 학점을 취득할 수있어요. 그이유는 온라인으로 13개 과목 나머지 현장 실습1과목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이랍니다. 원하는 시간에 과목이수가 가능한 매력이 있긴 하지만, 나중에 기관에서 일을 할때는 관련 전공자를 찾는곳이 많아서,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은 취득방법 인거 같아요.

■ 사회복지사 2급 이수 교과목

필수과목(10)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조사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선택과목(4개)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장애인복지론, 자원봉사론, 여성복지론, 청소년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업복지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대졸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한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대학 졸업장을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관련 필수 과목만 이수하면, 최소 8개월 ~ 최대 1년 정도 기간에 2급 자격증을 받을수 있답니다.

사회복지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으면, 교육부로부터 정식인가를 받거나, 대학부설 학교법인등 공증이 된 곳에서 해당 과목을 이수하셔야 나중에 피해를 입지 않는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 있으면, 복지공무원 및 해당 시설에서 일을 할수 있답니다. 공무원이야 요즘 대세 인기 직종이니 모르는 분들이 업겠죠. 경쟁률 및 커트라인이 어마 무시하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를 미루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그나마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은 자격조건이 있기 때문에 커트라인이 조금 낮은 이점이 있답니다. 혹시 준비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첨부파일로 2016년 기출문제를 올려 두었으니, 꼭 참고해서 합격의 영광이 있길 바랍니다. 공무원 시험이 아니래도. 의료급여관리 , 노인복지, 자활지원, 사회복지 시설관리,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긴급복지 관련 업종에서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니, 다른 곳 보다는 취업문이 열려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