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가능한지 알고 계신가요?

요즘 언론과 방송을 보다 보면, 계약직 및 비정규직 관련 우울한 소식들이 많이 들리는데요. 이것은 비정규직 계약직만의 문제가 아닌 정규직 또한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시국이라는 사실이 더 놀랍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을 해둔다면, 지금 다니고 있는 곳에서 일은 못하다고 해도, 또 다른 직장에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자기계발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업무의 특성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교육을 받는 게 최선이라 생각되는데, 막상 관련 프로그램 학원을 다니려고 하려면, 엄청난 학원비 ㅠㅠ 이런 부담을 줄여주는 재직자내일배움카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신청방법 및 지원비용 등 자세한 사항을 알려 드릴게요.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전에 먼저 고용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직, 45세 이상 근로자, 무급휴가, 3년간 훈련 이력이 없는자, 자영업자 등 해당 되며, 지원금액은 일반(집체)과정 일경우 수강료의 60~100% 지원합니다. 단 음식 및 기타서비스 직종은 60% 지원 하니, 착오 없길 바랍니다. 외국어 과정은 수강료 60% 인데요, 이부부은 정규직과 비정규직 지원비용이 조금 다르답니다. 정규직은 20시간 기준 45,000, 비정규직은 20시간 54,000원 지원합니다. (단, 수강료의 60%내에서만 지원), 인터넷 과정은 수강료 100% 지원 합니다. 예외적으로 외국어과정은 50%지원 합니다.

지원자격 및 지원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신청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왼쪽 하단에, 근로자카드신청 부분을 클릭하세요.

 

 

 

근로자카드신청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아래 이미지가 나오는데요. 자세히 안내 말씀을 읽고, 하단에 보이는 닫기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답니다. 꼭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가입을 할 수 있답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재직자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기 위한 정보 입력이 나오면, 자세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자격조건에 따라 첨부서류가 다른데요. 보통 계약직으로 재직하는 분들이라면, 계약서를 첨부합니다. 온라인 접수를 하면 신청 기간부터 카드 받는 기간은 보통 일주일 소요 된답니다. 오프라인은 온라인 신청보다는 빠른데,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으니, 어느 게 더 편안지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카드 종류는 체크카드이며, 농협 및 SC제일은행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재직자내일배움카드가 발부가 되면, 직업훈련포털(http://www.hrd.go./kr) 에 방문하셔서 어떤 과정이 지원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훈련과정이 있으면, 해당 업체에 전화를 걸어 훈련일정 및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오프라인은 모집인원은 적게 잡기 때문에 마감이 일찍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참 비용은 자기부담금만 재직자내일배움카드로 결제를 하시면 된답니다. 자기부담금이 없으면, 해당 업체에 직접 신청하니, 우선 어떤 과정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우선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