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한글 계산식 엑셀 만큼 편하다

보통 통계 또는 회계 자료 같이 계산식이 많이 들어가는 서류를 만들때 보통 엑셀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간단하게 더하기, 빼기, 나누기, 합계, 평균 같은 서식은 한글 계산식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옛날 한글2.1 이런 버전에서는 생각도 못했는데, 계속되는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편의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많이 추가하여, 굳이 어려운 함수를 외우지 않고도, 마우스 버튼만 잘 클릭하면 쉽게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답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면 예시로 만든 표를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보통 한글로 시험성적 같은 자료를 만들때 블록합계 및 평균, 블럽곱 등을 구할 수 있답니다.

한글 계산식으로 블록합계를 구하려면 아래 사진 처럼 합계범위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른 상태에서 블록을 정해야 한답니다.  당연 합계 부분까지 블록을 지정해야 겠죠.

블록을 지정이 끝나면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시면, 아래 처럼 바가 하나 생성되며, 하단에 보면, 블록계산식 보인답니다.

 

 

블록합계가 구했졌다면, 다음 계산을 해야 하는데요, 처음 처럼 블록을 지정안해도 된답니다. 첫 번째 합계 부분에서 Ctrl+C를 눌러 복사한 후 다음 합계를 구하는 칸에서 Ctrl+V를 눌러 복사하기를 하면 된답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단축키 사용을 안해도 기능이 나오니 쉽게 사용을 하시면 된답니다.

 

 

마지막 사진을 보시면 합계가 다 구해진게 확인될 텐데요. 합계 이외에도 평균, 곱셈 등이 가능하니 간단한 수식을 한글 계산식을 이용해 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혹시 수치를 차트로 만들 경우는 마우스 오른쪽 눌러 차트만들기 기능을 선택하면 되며,  차트 만들시 꼭 범위를 블록으로 지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