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

다육식물 겨울 보내기

갑작스런 추위 때문에 서둘러 걸이대 다육식물을 베란다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처음 겨울을 보내는 분들은 아무래도 경험이 없다보니, 식물 얼굴이 얼거나, 죽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저 또한 경험이 없을때 정말 못나도 좋으니, 살려만 놓자는 생각으로 거실로 들였다가, 콩나물 처럼 자라는 모습에 정말 실망을 했던 기억 난답니다.

 

 

그때는 거실 문도 열어 놓고, 히터도 틀어 놓기도 했답니다. 시간이 지나서 보니 그때 왜 그리 겁을 먹었는지.... 아마 내 친구 아니 내 가족이라고 생각해서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다육식물 겨울 보내기를 어떻게 해야 안전하고 예쁘게 보낼 수 있는지 알려드릴까 합니다.  

 

 

작년 까지만 해도 경험상으로 영상 2도까지는 대부분의 다육식물은 잘 견디는 걸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서리가 내리는 11월 중순 전까지는 걸이대에 나두고 키웠던거 같은데, 올 11월은 중순에 벌써 영하로 떨어지는 지역도 있었고, 제가 사는 강릉 이라는 지역도 새벽에 영하로 내려갔었답니다.

왜 영하 이야기를 하냐면서, 아주 추었던 그날 여행을 가거라 걸이대에 식물을 그냥 두었답니다. 뉴스로 접하는 순간은 아 잎장들이 얼었겠다 하고, 몇 녀석들은 돌아 올 수 없는 강을 건넜겠구나 하고 생각을 하고 집에와서 걸이대 덮개를 열어 보았더니, 아주 건강한 모습을 보았답니다. 이렇듯 기존 영상 2도까지 안전하게 키울수 있다는 정보가 사실로 들어 나는 순간이었거죠.

 

 

이렇듯 영하1도 아주 추운 바람과 부딪쳐 싸우면서도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보면,  생명력이 얼마나 강한지 아시겠죠. 그러니 베란다 안으로 들였을때 너무 걱정을 안해도 된다는 사실을 말해 드리고 싶었답니다.

단 봄부터 계절에 적응한 다육식물에 한해서 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에 구입했다면 절대 영상 2도 이하에서 키우는 걸 비추하고 싶은데요. 그렇다고 거실로 들여서 키울수도 없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신문을 사용하면 된답니다. 화분을 나두는 공간에 먼저 신문을 깔고 그 위에 화분을 놓습니다. 보통 새벽에 기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저녁 9시 이후에 신문을 사용해서 덮어 주시면 보온을 유지 하기 때문에 얼어서 동상을 입을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 든답니다.

 

냉해를 입지 않는 방법은 신문을 사용해서 해결하면 된다지만, 말라 죽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물을 줘야 할까요?

그것도 너무 걱정 하지 마세요. 환경에 따라 겨울 물주기 방법은 다르겠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한꺼번에 물을 많이 주면 안되는 건 공통점이랍니다.

절대 화분 속이 습기로 가득차면 안된다면, 습기가 있을때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뿌리가 동사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물은 찔끔 줘야 합니다. 이정도 줘도 될까 정도의 생각이 드는 정도 입니다. 그런 생각이 들정도면 소주컵 한잔 정도 되겠죠 ~~. 단 남향이라 해가 하루종일 드는 집들은 소주컵 두잔 정도, 가끔 스프레이로 목대나 잎장에 물을 뿌려 주시면 된답니다.

 

 

참 해가 있을때 물을 줘야 합니다. 또한 영양제 1월 또는 2월에 엽면시비로 주시면 좋습니다. 질소 보다는 뿌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제를 쳐주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렇듯 겨울은 그렇게 무섭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름에 많은 아이들이 고온과 바이러스 공격에 생명을 잃거나 되돌수 없는 건강상태가 되기 때문에, 여름을 무사히 보낸 분들은 겨울은 그냥 고운 얼굴을 보는 계절이라 생각하고, 너무 몸집을 키우려고 하지 말고 영상2도 이하로 떨어지면 신문지 정도 덮어 준다 생각하시면 좋답니다. 참 겨울은 건조하기 때문에 깍지가 많이 생기니 해가 들대 한 두시간 환기를 시켜 주면 더 좋을듯 합니다. 혹시 깍지벌레가 생겼다면, 요지를 사용해서 잡으면 되구요 혹시나 이게 귀찮다 싶은 분들은 화분에서 분리해서 흐르는 물로 깨끗히 씻어 준 다음 뿌리를 깨끗히 말려 분갈이를 새로 해주시면 된답니다. 물을 봄이 오기까지 주시면 안 된답니다.

 

2017/11/16 - [다육] - 추워질수록 예뻐지는 식물

2017/11/13 - [건강] - 고구마 효능 및 보관법 간단하게 정리 해봅니다.

2017/11/07 - [다육] - 키우기 쉬운 식물 화려하기 까지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