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파트 화장실누수로 인한 아랫집에 피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해결하세요

오늘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번주 금요일에 저희 아파트 관리사무실에서 아랫층 화장실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는 통보였습니다. 책임은 윗집에 있으니, 확인하러 오셔서, 수리를 해주어야 할 것 같다는 말씀이었답니다. 아파트 화장실누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저희집에 이런일이 발생할거라고 생각을 못했네요. 어쨌든 아파트라는 공동주택에서의 책임에 대한 부분이니, 당연 아파트 화장실누수 부분에 대한 수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거 같다라는 생각을 하니 머리가 아프더라고요. 

 

 

아파트관리사무실 직원분이 화장실 인테리어 및 배관쪽 관리하는 업체를 소개를 해주셔서, 바로 전화를 해보니, 화장실 천장을 뜯어 내야 배관을 볼수 있다기에, 그럼 천장에 대한 비용이 얼마정도 들까요 물어보니, 허걱 40만원에 배관점검 및 수리비용이 15만원 총 55만원 드는데, 배관 문제가 아니면, 우리집 안방 화장실 방수부분이 깨져서 누수가 되면, 비용은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부분을 옆에 들고 있던 아내가 잠깐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해결될 수도 있겠다 하고, 보험증서를 찾아보니 ㅎㅎ, 특약으로 들어놓은게 있더라고요. 전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먼지 몰랐기에 그 보험이 먼데 하고 물어보니, 타인에게 인명, 재산상의 피해를 주었을 경우 보험 청구를 할 수 특약보험 이더라고요.

보상은 된다는데, 정확히 얼마까지 처리가 되는지, 해당 보험회사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해받더니, 화장실 천정 부분 리모델링 비용처리는 되는데, 배관 재료는 타인의 재산이 아니기 때문에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다 되는줄 알았는데 그래도 일부분 처리가 된다고 하니 그마나 다행이다 싶습니다.

혹시 저처럼 아파트 화장실누수 관련으로 아랫집과 다툼이 있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들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제출서류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참 만약 가입자 화장실 바닥 방수가 깨져서 수리를 할경우 100% 비용 처리는 안되더라고도, 일부분은 처리를 해준다고 하니, 이부분도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2017/08/03 - [생활정보] - 양도소득세 면제받는 절세 방법 알아보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