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생 여러분 LH 청년전세임대 제도로 방값 아껴보는 건 어떠세요~~

대한민국 청년 및 대학생 분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신가요?

아마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삶의 현장에서 열심히 땀흘리며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책과 씨름을 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노력의 댓가는 꼭 보상 이라는 결과를 낳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인 대학생 및 청년들이 가장 생활하는 필요한 주거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당장 대학생 같은 경우 2학기가 되면  방을 구하기 위해 전쟁을 치를거라 생각합니다. 대학교 주변 원룸 가격은 왜이리 비싼지, 아무리 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해도 원룸비 내기 빠듯한데, 거기다 등록금 까지 해결을 해야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 아닐 듯 한데요. 이런 걱정 중 하나인 원룸비용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LH 청년전세임대 제도라는 건데요. 대학교 주변 월세 상승으로 인해 주거비부담이 급상승을 막고자 2011년 만들어진 제도 랍니다.

 

 

그럼 LH 청년전세임대 제도는 어떤 과정을 거쳐 청년 및 대학생들에게 주택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H주택공사가 주택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을 하여 전세금을 지원 하는 시스템인데요. 청년 및 대학생이 살고자 하는 희망 주택을 구해서 신청을 하면, LH주택공사가 주택소유자와 계약을 체결한 후 청년 및 대학생들에 재임대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그럼 모든 청년 및 대학생이 다 신청 가능할까요? 답은 NO 입니다

자격조건 총 3순위로 정해져 있답니다. 1순위는 한부모가족(월평균 소득이 70% 이하 장애인가구, 아동복지시설 퇴소자), 생계 및 의료수급자 가구에 한합니다. 2순위 월평균 소득이 50% 이하 가구, 월평균 소득 100% 이하 장애인가구의 청년 및 대학생. 3순위 1,2 순위에 속하지 않는 대상 중 월평균 소득이 100%이하 가구, 월평균소득 150%이하 장애인 가구 청년을 대상으로 한답니다

참 입주자격은 대학 소재지 외 타 시,군 출신 대학생 및 대학, 고등, 고등기술학교를 졸업 중퇴한 지 2년 이내인 취업준비생 및 당해연도 졸업예정자 및 졸업유예자인 취업준비생에 한합니다.

 

사진출처 : Freepik.com

 

전세금 지원 한도액이 궁금 하시죠 ?

1. 수도권(인천광역시 포함) 일경우 8천만원, 2. 광역시,세종시 일경우 6천만원, 3. 기타지역은 5천만원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잠깐 !

LH청년전세임대 제도에 승인을 얻었다면, 돈이 들어가지 않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약간의 대출이자 있는데요. 한달 대학교 주변 원룸비에 비하면 아주 저렴하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대략적인 대출이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청기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시로 3순위 5천만원을 초과  신청했을경우 월임대료가 어는정도 들어가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5000만원 - 200(3순위 보증금)*3%(대출이자)/12(월) 대략 한달에 12만원 정도의 임대비만 내면 원룸비 걱정없이 살수 있으니, 승인만 받는다면 이만한 제도도 없을듯 합니다.)

 

 

현재 2017년 서울지역 LH청년전세임대 주택 수시모집을 하고 있는데,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면 한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신청기간은 2017년 7월 17일 9시 ~ 2017년 12월 31일 18:00 까지 입니다.  지원한도액은 1인 거주 8천만원, 2인거주 12,000만원, 3인거주 15,000만원 입니다

보증금 지원 금리는 3천만원 이하 연 1.0%, 3천만원 초과 ~ 5천만원 이하 연 1.5%, 5천만원 초과 연 2%에 대한 이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 바랍니다. 신청 LH주택공사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된답니다.

 

★(안내문)청년_전세임대주택_수시지원제도_서울지역.hwp

 

2017/07/20 - [가톨릭관동대학교] - 대학생 여러분 푸른등대 장학금 받으러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