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시험정보

9급공무원 시험 가산점 결국 폐지 제대로 알고 시험보자

대학을 다니면서 항상 머릿속에 넣고 다니는 단어가 있죠. 바로 취업 입니다. 취업을 한다 해도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다닐만한 직장이 많지 않기 때문에 9급공무원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다보니, 많은 메이져 뉴스 채널에서도 기사로 다룰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는 인기 직종이랍니다. 아마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겠죠.

 

 

수십만 수험생은 오늘도 9급공무원 합격을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을텐데요. 더욱이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경쟁자들 보다 1점이라도 높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데 올해부터 국가직에 한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점수가 폐지 된다는 소식이 들리는데요. ㅠㅠ 1점이라도 더 받기 위해 노력해서 자격증 취득한 분들한테 너무 안좋은 소식이네요. 그래도 서울시를 포함 지방직 시험 에는 아직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올해까지는 지방직 시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점수가 살아 있지만, 정책 이라는 게 언제 바뀔지 모르니 내년 시험은 가산점이 없다고 생각하고 공부를 하는게 빠른 합격을 할 수 있는 비결이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9급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해 어떤 과목을 보는지 알려드리고 마무리 할까 합니다.

행정직 직렬은 공통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이며  선택과목만 2과목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특히 선택과목을 합격의 향방을 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기가 제일 잘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건 맞지만, 전략적으로 많은 수험생이 선택을 하지 않는 과목을 선택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선택과목의 전체 평균 점수가 낮을수록 유리한 시스템이기 때문 입니다. 표준편차가 낮을수록 유리나 수험생들이 유리하다고 고르는 과목이 많으면, 조정점수는 낮아지겠죠 ㅠㅠ(불리하니, 남이 안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참 행정직(선거행정)은 공통과목이 국어, 영어, 한국사, 공직선거법 이며 선택과목이 1과목 입니다.

새로 9급공무원을 시작하는 분들은 꼭 선택과목을 잘 선택하고 과년도 문제를 많이 풀어 보신 후 흐름을 잘 파악하고 공부를 시작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