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

다육식물 아이보리 안전하게 키우는 나만의 방법

오늘은 다육식물 아이보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가격대가 높아서 많은 분들이 예쁜걸 알면서도 키우기 힘들었는데요. 요즘은 인기가 조금 시들해져서 그런가 큰얼굴 1개와 작은 자구 하나 달고 있는 것도 만오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다육식물 아이보리는 성장이 다른 품종과 다르게 조금 늦다보니, 키울 때 재미있지는 않지만, 요 녀석이 몸에 세월을 간직하면, 노릇노릇하니 아주 아름답게 변신을 해준답니다. 7시간 정도의 일조량만 유지가 된다면, 동글동글 하니 아주 예쁜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다육식물 아이보리는 자구를 많이 다는 편이라, 굳이 자구가 많고 비싼 아이를 구입할 필요가 없답니다.

 

 

특성

물을 좋아 해서, 성장시기에는 물을 일주일 단위로 주는 편인데, 보통 가정집에서는 2주에 한번 주는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키핑장에서 키우기 때문에 일조량이 하루 종일 확보가 되기 때문에 자주줘도 문제가 생기질 않지만, 일반집 에서는 이주에 한 번 정도면 좋더라고요.

★ 어떤 병에 약할까요?

다육식물 아리보리는 응애, 무름병, 직광에 약해 화상을 잘 입는답니다. 6월부터 9월 중순 까지는 반그늘에서 키우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화상을 입으면 잎장을 고사 시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많이 달라지는 않은 잎수를 줄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이기간은 얼굴이 조금 못나져도 반그늘에서 키우기 바랍니다.

무름병에 약하기 때문에 꼭 배수가 좋게 흙 배합을 해주셔야 합니다. 머 성장을 시키려고 상토 성분을 많이 넣으면 되지만, 배수가 안 좋아지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 분갈이방법?

비율은 마사3, 상토3, 산흙1, 퓨리라이트2, 펄라이트1입니다. 산흙이 없다면 퓨리라이트를 더 넣는걸 추천 드립니다. 참 분갈이 흙을 만들 때 다이셈엠이라는 약제를 요플레 수저로 2스푼 넣고 만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약방제 시기는?

보통 응애와 무름병에 약하기 때문에, 6월이 오기 전에 응애약과 무름병 약을 2번정도 준답니다. 2주간격으로 주니까 약해도 덜합니다. 7월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반그늘에 그냥 두시는게 아이들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9월이 오면 깍지벌레약을 쳐주세요. 주로 매머드 약제를 사용합니다. 10월에는 응애약은 카스케이드 라는 약제를 사용하며, 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바꿔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11월은 무름병과 곰팡이 약제를 쳐주시는데, 다이셈엠을 쳐주시면 두 가지 예방할 수 있답니다. 예방을 목적으로 하면, 너무 강하게 치지 말고 비율을 조금 적게 해주세요. 병에 걸린 경우는 3일 간격으로 총 3번 쳐주시기 바랍니다.

★ 물주기 방법?

3월 ~ 6월 이주에 한번, 7월 ~ 9월 한 달에 한번 주돼 소주컵 한잔, 10월 ~ 11월 중순 까지는 이주에 한번, 11월 중순 ~ 3월초까지 2주에 한 번 정도 주면, 빠른 성장은 아니지만, 단단하게 키울 수 있답니다. 아이보리는 절대 뜨거운 직광을 싫어 한답니다.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