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

화이트그리니 계절별 완벽 관리방법

다육이를 처음 키우는 분들은 계절별 관리방법을 몰라, 한 달 이내에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 검색을 통해 정보 습득을 한다고 해도, 경험이 뒷받침이 되지 않으면, 키우는 게 쉽지는 않을 거예요. 그래서 두들레야 부터 에케베리아 까지 제가 키우고 있는 다육이 키우는 방법 및 특성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본인이 경험해서 하면 좋은데, 시간이 많이 걸리니, 요렇게 라도 간접적인 정보를 알고 키운다면 쉽지 않을까 합니다.

 

 

작년부터 재테크 식물로 두들레야의 인기가 아주 높아져서, 가격대가 무서울 정도로 올라 버렸답니다. 그중 화이트그리는 머릿수에 따라 가격이 책정이 되다보니,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보니,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나도 키워 재테크 해볼까 해서 가격이 높은데도 무리해서 구입하는데, 이 녀석이 어떤 계절에 성장을 하는지 모르고 일주일에 한번 물을 주면서 키우거나, 뿌리 없는 아이를 여름에 구입해서... 결국 죽음을 맞이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답니다. 어찌나 안타까운지 ㅠㅠ

이런 초보님들을 위해 화이트그리니 계절별 관리방법을 올려 볼까 합니다.

화이트그리니는 동형 다육이입니다. 동형이란 겨울에 성장을 하는 품종을 말한답니다. 일년이 12달이니 월별 키우는 과정을 설명하면 , 다음과 같습니다.

■ 화이트그리니 성장시기

9월부터 6월 중순 까지

9월은 6월 중순부터 잠을 자고 있던 아이들이 서서히 잠을 깰 준비를 하는 계절이랍니다. 그러기 때문에 물은 9월 중순부터 주기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많은 물을 주면, 무름병이 올 수 있으니, 화분의 30%정도만 주돼, 2주일에 한 번씩 두 번 주시기 바랍니다. 화분의 30%라고 하니 가늠이 안되는데요. 일반 물컵의 반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10월 본격적으로 잠에서 깨는 시기입니다. 서늘한 바람이 조석으로 불기 때문에 완전히 잠을 깨울 수 있는 계절이랍니다. 이때믄 저면관수를 이용해서 충분한 물을 주시기 바랍니다. 저면관수는 4-5시간 정도 담가 두시면 된답니다.

※ 저면관수란 화분과 식물을 물에 담가 두는 방법입니다. 잠에서 깨기 시작했다면, 영양제를 주시면 된답니다.

 

11월 2주에 한 번 물을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깍지벌레약을 살포 또는 분갈이를 해줘도 좋습니다. 분갈이시 상토량을 많이 늘리시면, 분지를 많이 해준답니다. 경험상 그러니 난 거름기가 많은데 왜 분지 안해요 하시면 안되요 ^^ 단 거름성분 많이 넣는 환경은 충분한 일조량이 확보 돼야합니다. 일반적으로 6시간 이상 보장 되야 한답니다.

12월, 1월, 2월, 3월 본격적으로 성장을 한답니다. 그러나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화분속에 수분이 오래 머물러 있으면 곰팡이 병이 올 수 있으니 살균제를 쳐주시면 좋습니다. 약제는 부라마이신을 사용하시면 좋아요. 물은 2주일에 한번 준답니다. 단 작은 화분 10cm이하는 7일 정도에 한 번씩 주세요. 단 일조량이 안 좋은 환경은 3주에 한 번씩 주세요.

 

 

4월, 5월 물을 줄이기 시작하세요. 3주에 한번 주세요. 살균제와 응애약을 쳐주시면 좋답니다.

6월중순 ~ 9월 중순까지

한달에 한번 소주컵 한잔 정도의 물을 주시면서, 키우는데 장소는 반그늘에 키우기 바랍니다. 장마성 비는 절대 맞추지 마시기 바랍니다. 뿌리가 없다면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 뿌리가 없는 화이트그리니 힘있는 뿌리내리는 방법

뿌리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까지는 일반분들도 쉽게 내릴 수 있답니다. 단 쉽게 빠르게 내릴려면, 수분이 있는 흙에 심으시면 좀 빠르게 나는데 곰팡이 병이 생길수 있으니 컷팅 한 부분을 최대한 많이 말려주셔야 합니다. 또다른 방법을 분갈이를 하고, 화분을 저면관수 하는 방법인데, 화분  10%정도 잠길정도로 저면관수를 2-3일 해주시면 된답니다. 저면관수 방법은 조금 위험할 수 있으니 좀 경험이 있는 분들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수경재배 방법으로 뿌리를 내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뿌리 내리기 정말 힘든시기에 쓰는 방법인데, 위험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외 하겠습니다.